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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론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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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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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인 남북조 시대의 도가의 청담사상이나 수당시대의 불교의 전파는 그 참뜻을 파악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잘못된 평등관과 방종을 일삼게 만들었다. 그때까지 유학은 사람들에게 단지 수양(修養)과 위정(爲政)을 위한 학문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일것이다
다음으로, 주자는 당시 어지러운 사회상을 바로잡기 위한 새로운 유교적 패러다임의 necessity need을 느꼈을 것이다. 그 시대 사람들은 이미 도교와 불교의 우주론과 인간의 본질에 관한 이야기에 익숙해 있었다.
송대에 와서 공맹의 유학을 재해석한 신유학이라는 것이 등장하게 된다 주자는 이 신유학을 집대성하여 유학을 다시 부흥시키고자 하였던 것이다. 바보송명근 , 이기론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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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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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 본론

1. 성리학에서의 이기론

① 이(理)와 기(氣)의 본래의미

② 새로운 의미의 이(理)와 기(氣)

2 우리나라에서의 이기론

① 성리학적인 이기론

② 이기일원론(理氣一元)

③ 이기이원론(理氣二元)

3. 기(氣)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의 기의 관념과 의미)


Ⅲ. conclusion

*서지사항*


한국에서 기 사상의 토대가 된 성리학에서의 이기론을 살펴보기에 앞서 고전적 유학에서 새로운 관념의 정립이 필요했는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 고전적 유학에서 이기론(理氣論)이란 새로운 관념의 정립이 필요했을까?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는 주자가 살던 시대로 거슬러올라가 보아야할 것이다.
먼저, 주자는 유학의 부흥을 위해 당시 지배적 사상인 도교와 불교사상에 대응하는 형이상학적 우주론이 필요했을 것이다.
이기론에 상대하여

성리학적인 이기론에 대해서 알아본 글입니다.
이렇게 탄생한 성리학의 이와 기는 그 말은 비록 이전에도 있었지만 의미는 새롭게 부여되었던 것이었다.성리학적인 이기론에 상대하여 알아본 글입니다.
그런데 당시 시대사조 상 단지 옛 것만을 외칠 순 없었다.
결국 이(理) 관념은 유교의 입장에서 도교와 불교에 대응하는 형이상학적 우주론의 necessity need과 당시의 어지러운 사회상에 대한 고민과 갈등의 해결을 위해 도입된 셈이다.
이것을 지켜본 주자는 문란한 당시 사회의 도덕적 폐단을 바로 잡고자 했으며, 이렇게 해서 나온 관념이 이(理)인 것이다.

① 이(理)와 기(氣)의 본래의미
우선 이(理)가 쓰이는 말에는 이념(理念), 이상(理想), 이성(理性), 이치(理致), 이해(理解), 이발(理髮), 심리(心理), 비리(非理) 등이 있다
유교에서 이(理)는 본래 玉(구슬 옥)과 里(마을 리)가 합쳐진 형성문자로써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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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송명근


다. 따라서 주자는 이러한 사회조건을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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