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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독일문학사 한국 국어교과 서를 통해 본 독일 culture / 한국 국어교과 서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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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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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국어교과서를 통해 본 독일문화 및 독일문학의 수용 최석희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I. 들어가는 말 우리는 언제 어떻게 독일이라는 나라를, 독일 문화를 접하게 되었는지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다. 교과서의 역사(歷史)를 크게 나누면 개화기, 일제시대, 광복이후로 나눌 수 있따 개화기 교과서와 일제시대 교과서에서는 조사결과 독일내지는 독일문학과 관련된 것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3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는 5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로는 국어 읽기, 국어 듣기, 말하기로 나뉘어지며 교과서의 크기도 4, 6판에서 가로 18.5센치 새로 25.5센치로 변경되었다.2 II.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한국 교과서는 지금까지 6차교육과정개편을 거쳤다. 제1차 교육과정 개편은 1954년∼1962년, 제2차 교육과정 개편은 1963년∼1973년, 제3차 교육과정 개편은 1973년∼1981, 제4차 교육과정 개편은 1982년∼1988년, 제5차 교육과정 개편은 1989년∼1994년, 제6차 교육과정 개편은 1995년∼1997년에 이루어졌다.1 본 논문에서는 주로 1948년이후 국어교과서에서 실려있는 독일과 관련된 텍스트를 중심으로 연구 analysis했음을 밝힌다. 그러나 이 월광곡 이야기는 교과서에 수록되기 훨씬 전 1947년 홍난파편 세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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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월광곡 이야기가 언제부터 우리들에게 읽혀지기 처음 했는지 월광곡 이 한국 국어교과서에 등장한 1955년부터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생각해 볼 때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서 독일문화및 독일문학을 접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따 이러한 전제하에서 1910년부터 현재에 이르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교과서를 조사 analysis하였다. II.1 월광곡 한국인중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실린 월광곡 이라는 단원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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