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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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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회는 조직의 내적 기능과 외적기능을 담당하는 데, 전자는 조직의 전반적 운영에 대한 정책 수립과 결정 기능을 이르며(Harris, 1989; Krammer, 1982; MacLeod, 1980), 후자는 민간자원의 확보와 자원유입을 지원하고 조직을 외부환경과 연결하는 기능을 말한다(Dowling & Preffer, 1975; Price, 1963; Provan, 1980; Zald, 1969). 또한 Holland & Jackson(1998: 121)은 이사회가 “지歷史회로부터 권력과 자원을 위임받아 비영리조직의 신용보증자(fiduciaries)로서 역할을 수행하거나 조직을 이끄는 역할을 하는 집단”으로 定義(정이)하기도 한다. 이에 CEO의 선임과 감시기능이 원활히 수행되기 위해 각종 포상제도나 인증제도, 교육제도를 제안하고 있다 노연희(2003:357-367)는 자원의존이론1)에 입각하여 한국의 사회복지조직의 이사회 역할과 characteristic(특성), 조직efficacy성 등을 알아보기 위해 87개 조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도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Holland & Jackson(1998)이 제시한 상황적, 교육적, 대인관계, analysis적, 정치적 및 책략적 측면에서의 이사회 기능에 주목한다. 공동모금회는 1999년부터 2008년까지 모두 1조 4,152억원을 모금하였다는 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그간 놀라운 성과를 거둔 것이 사실이다(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8). 그러나 10년여가 흐른 지금 시점에서 공동모금회는 나름대로의 신생기관의 단계를 벗고 대내외적으로 안정된 위상을 확보하여 왔으며 민간의 자율성을 담보로 민간모금기관으로서의 존립 가능성을 확인해 주고 있다아


설명

1) 비영리기관 지배구조 및 의사결정체계의 특징





1998년 7월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이 발효된지 만 10년이 넘어섰다.


[사회복지학개론] 비영리기관의 지배구조와 의사결정체계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example(사례) 를 중심으로[학술지 요약]



다.
사회복지학개론,비영리기관의 지배구조,의사결정체계,사회복지공동모금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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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기관의 지배구조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존 연구들에서는 주로 이사회와 위원회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영리조직의 지배구조의 일부로서 이사회가 조직운영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보는 것은 별반 이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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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구현(2003:27-54)은 비영리조직에 있어 efficacy적인 지배구조를 구축하는 일은 영리기업보다도 더 어려운 일이라 보고 행정책임(CEO)자의 규율할 제도가 미흡하기에 이사회가 이를 행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장치라고 판단한다. 다른 한편으로 지배구조의 특징을 알기 위해서는 영리기관의 지배구조와 비교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Tricker(1994)는 일반적으로 비영리기관과 영리기관 사이의 지배구조 상 차이점은 지배력이 어디에서 나오느냐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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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998년 7월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이 발효된지 만 10년이 넘어섰다. 공동모금회는 1999년부터 2008년까지 모두 1조 4,152억원을 모금하였다는 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그간 놀라운 성과를 거둔 것이 사실이다(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8). 그러나 10년여가 흐른 지금 시점에서 공동모금회는 나름대로의 신생기관의 단계를 벗고 대내외적으로 안정된 위상을 확보하여 왔으며 민간의 자율성을 담보로 민간모금기관으로서의 존립 가능성을 확인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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