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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고전적인 윤리학설 분류(Mo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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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4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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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공민에 있어 비판은 허용 안됨. 그러나 윤리학에서는 필수 원동력)
② 도덕이나 공민은 본래 남으로부터 배우기로 마련임에 비하여, 윤리학은 본질상 오직 스스로 해야 할 것으로서, 엄밀한 의미로는 배우거나 가르칠 수 없는 일면을 가졌다.
고전적인 윤리학설
⑴ 목적론적 윤리설 :
① 인생또는 우주 전체에 우리가 그 실현을 위하여 진력해야할 객관적인 목적이 있다아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이냐 - 아리스토텔레스
② 목적론적 윤리설의 난점
㉠ 인생에 주어진 객관적인 목적이 있다는 명제의 불확실성
㉡ 비록 인생 내지 우주가 하나의 객관적 목적을 가진 체제라 할 지라도, 바로 무엇이 그 목적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느냐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함에 어떤 행위가 구 수단으로서 적절한지 인간의 힘으로써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는 사실
⑵ 법칙론적 윤…(투비컨티뉴드 )






다.(부정) - 논리실증주의자(이모티비즘)
③ 학의 槪念을 넓게 해석한다면 성립 - 이모티비즘을 수정한 스티븐슨, 일상언어학파, 흄.
`당위의 학`과 `존재의 학`
① 존재의 학(사실의 학) - 진리의 인식 그 자체를 goal(목표) 로 삼는 학문
② 당위의 학 - 마땅히 있어야 할 세계 또는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바를 밝히고자 하는 연구 즉 올바른 실천을 궁극의 목적으로 삼음 → 고전 윤리학
윤리학과 도덕.공민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
① 도덕.공민은 그 사회에 기존하는 도덕사상을 그대로 받아들여 이것을 피교육자에게 침투시킴으로써 그 본래의 사명으로 삼는다.`(부정) - 논리실증주의자(이모티비즘)
③ `학의 槪念을 넓게 해석한다면 성립` - 이모티비즘을 수정한 스티븐슨, 일상언어학파, 흄.
`당위의 학`과 `존재의 학`
① 존재의 학(사실의 학) - 진리의 인식 그 자체를 goal(목표) 로 삼는 학문
② 당위의 학 - 마땅히 있어야 할 세계 또는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바를 밝히고자 하는 연구 즉 올바른 실천을 궁극의 목적으로 삼음 → 고전 윤리학
윤리학과 도덕.공민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
① 도덕.공민은 그 사회에 기존하는 도덕사상을 그대로 받아들여 이것을 피교육자에게 침투시킴으로써 ...

고전적인 윤리학설 분류(Moore)

① 형이상학적 윤리학자 =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플라톤
② 자연주의적 윤리학자 = 흄, 공리주의자
③ 직각론적 윤리학자 = 프라이스, 칸트
윤리학이 학으로써 성립할 수 있느냐
① 성립할 수 있다아(긍정) - 무어, 로스의 직각론적 견해 및 페리, 듀이
② 성립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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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고전적인 윤리학설 분류(Moore)

① 형이상학적 윤리학자 =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플라톤
② 자연주의적 윤리학자 = 흄, 공리주의자
③ 직각론적 윤리학자 = 프라이스, 칸트
`윤리학이 학으로써 성립할 수 있느냐`
① `성립할 수 있다아`(긍정) - 무어, 로스의 직각론적 견해 및 페리, 듀이
② `성립할 수 없다. 그러나 윤리학은 스스로 행위의 규범을 발견 내지 창조함을 그 사명으로 삼는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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