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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집단과 집단 따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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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0:17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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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처음 하며...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집단따돌림의 정이
◉집단 따돌림의 유형
◉집단따돌림의 reality(실태)
◉집단따돌림이 피해 학생에게 미치는 effect
1. 심리적, 정서적 effect
2. 학교 생활에 미치는 effect
3. 대인 관계에 미치는 effect

Ⅱ본문
◉선행연구(선행연구에서의 요인analysis)
◈집단 따돌림의 요인
1.사회, 文化(culture) 적 요인
2. 교육적 요인
3. 가정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설문지 analysis(2002년 4월 22일 2개 중학교 413명 대상 시행)
◉靑少年(청소년) 기의 또래집단
◉따돌림이 집단화하는 이유
◉집단 따돌림의 요인-또래집단 내에서의 사회·심리적 요인
1. 동질화 압력과 집단 내에서의 이탈에 대한제재
2. 힘의 과시를 통한 우월성 추구
3.타인 수용 능력과 사회성 부족

Ⅲ 끝마치며....
◉집단따돌림의 해결plan
1.인성 교육의 강화
2. 학교 교육제도의 改善
3. 개인이 해야 할 노력들
◉맺음말
♣reference
♣설문지 첨부

Ⅰ처음 하며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1997년 6월 한 여중학생이 집단따돌림을 견디지 못하여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왕따’라는 말이 처음 한국 언론에 등장하였고 1998년 9월 동아일보에서 〈친구들에게 따돌림받는 아이 / “혹시 우리 애가 ‘왕따’가 아닐까?”〉라는 title proper(제목)의 기사가 실리는 것으로 처음 해 1998년 후반기에는 언론에서 왕따란 말을 발견하는 일이 낯선 일이 아니게 되었다.
집단 따돌림은 당하는 피해자들은 대인기피, 우울증, 등교거부, 가출 등의 매우 부정적이고 불안한 여러 현상들을 보이며 극단적일 경우 자살에 이르기도 한다. 특히, 초등하교 시절에 겪는 집단따돌림은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 학년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심지어는 중학교, 고등학교 때 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장기적인 특징을 지닌다. 1998년 상반기 靑少年(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상담data(資料)에 의하면 집단 따돌림은 특히 59.5%가 중학교에서 발생하며, 한국교육개발원 통계data(資料)에 따르면 초·중고교생 4명중 1명이 집단 따돌림을 당했거나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집단과집단따돌림 , 또래 집단과 집단 따돌림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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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집단 따돌림의 문제는 비단 최근에 갑자기 등장한 문제가 아닌데, 사람들의 주목을 끌게 된 것은 집단 따돌림의 나날이 증가하는 폭력성과 비인간성에 그 요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돌…(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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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집단과 집단 따돌림에 대한 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靑少年(청소년) 때의 따돌림을 성장기에 겪는 일종의 통과의례 정도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도 있는 듯하나, 최근의 따돌림의 문제는 이런 식으로 방치할 수 없을 정도로 발생빈도가 높고 폭력성이 심해지는 추세이다. 아래의 표는 집단 따돌림의 심각한 폐해를 나타내주는데, 집단 따돌림 피해자들은 등교거부를 하거나 정신과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도 꽤 있고, 심지어는 자살시도를 했다는 사람도 4%나 된다 이것은 우리가 집단 따돌림을 통과의례로 간주하고 넘겨버릴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누구나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거나 집단 따돌림을 했거나, 그것을 방조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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