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05:17본문
Download : [1도덕성_발달에_관한_이론들을_비교.hwp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교육심리학 공통>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看護學(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도덕성이라는 말을 한마디로 정이하기는 어렵다. 즉, 도덕성 자체의 내포적 정이보다는 도덕적인 사람과 도덕적이 아닌 사람과를 구분하는 준거를 명료히 규정하는데 더 관심을 두고 있다.
Ⅲ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
Ⅴ 콜버그와 에릭슨 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kohlberg는 초기에는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동의 文化(문화)적 규칙으로서의 양심”으로 정이 내렸으나 최근에는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의 이해와 주장사이의 갈등이 있는 곳에 어떤 것이 옳은가 하는 결정이며, 이 도덕성의 원리는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존중 즉 공정성이다”라고 하고 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도덕성(morality)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mores에서 originate 한 것으로서 이것은 예절, 관습 등을 뜻하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도덕성의 문제는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중요시 되어온 槪念으로, 무엇이 옳으며 가치 있는 것인가를 구하고자 여러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의 연구대상이 되어왔다. piaget는 “모든 도덕적 내용이란 어떤 규범 자체를 말하며 개체가 이러한 규범을 어떻게 지키는가 하는 것이 바로 도덕성의 본질”이라고 정이했다.
Ⅱ 도덕성의 정이
Ⅳ 에릭슨의 성격발달 단계理論
순서
Download : [1도덕성_발달에_관한_이론들을_비교.hwp( 43 )
Ⅰ 서 론
교육심리학,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교육적시사점
심리학 연구에서는 도덕성을 가급적 경험적인 용어 또는 조작적인 용어로 정이 내리려고 한다.
Ⅵ 결 론
개인의 도덕성은 행동의 방향성과 형태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된다. 도덕성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면 규범에 합치되는 행동을 하려는 마음가짐과, 무엇이 사회적 규범에 합치하는가를 판단하는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요소를 포함한다.
Ⅰ. 서 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