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歷史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4 19:06
본문
Download :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hwp
지역사(歷史)회학교는 도서관·實驗실 등을 사회에 개방, 이용하여 지역사(歷史)회 발전의 중심지가 되고, 지역사(歷史)회의 필요에 의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현장학습, 노작교육, 지역사(歷史)회조사, 지역사(歷史)회의 자원 활용, 지역사(歷史)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지역사(歷史)회에 대한 각종 봉사활동 제공 등을 특징으로 한다. 1980년대는 지역사(歷史)회학교, 새마을교육, 향토학교라는 이름들이 혼용되었으나, 1990년대는 다시 지역사(歷史)회학교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1) 지역사(歷史)회(community)는 지역공동체(human community)
이 말은 인구·생태학 등과 같이 생물학적 용어에서 빌어 온 말이다. 1930년대 미국 미시간주(州)의 플린트시에서 학교시설이 1년 중 1/3은 방학과 공휴일로 유휴시설이 되어 사용되지 않고, 하루 중에는 8시간밖에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지역사(歷史)회학교운동을 스타트하였다. 로스(Ross,19…(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지역사회의 개념과 발달과정 지역사회학교의 특성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지역사회학교와평생교육의해결방안-fp ,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한국에서는 1953년경부터 그 실천이 강조되기 스타트하여 1961년에는 향토학교로, 1970년에는 온 마을교육으로, 1978년에는 새마을교육으로 그 이름이 바뀌면서 지역사(歷史)회학교의 기능이 강조되었다. 그 기본 뜻은 생물의 어떤 종이 지역적 또는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한데 모여 생활하는 모습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행태학에서도 인간의 삶의 지역성·공간성을 띤 측면에서 다룰 때, 이 지역사(歷史)회라는 말을 사용한다. 물론 인간의 공동생활은 생물학적인 삶에 그치지 않고 文化(문화), 동일시, 그리고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생활의 맥락에서 이루어진다.,인문사회,레포트






지歷史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方案)
지歷史회학교와평생교육의해결방안(方案)-fp
Download :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hwp( 78 )
설명
지歷史회의 개념(槪念)과 발달과정 지歷史회학교의 characteristic(특성) 및 활성화 방안(方案)에 대하여
1. 서론
2. 지역사(歷史)회학교 [地域社會學校, community school]
1) 지역사(歷史)회(community)는 지역공동체(human community)
2) 동일한 관심을 가진 주민들로 구성된 공동체
3)지역사(歷史)회의 발달과정(Olsen)
4)한국의 지역사(歷史)회학교의 역사(歷史)
5)지역사(歷史)회학교의 特性
6) 지역사(歷史)회학교의 necessity need
3. 지역사(歷史)회학교의 활동대상
1) 교육적 욕구
2) 사회적 욕구
3) 文化(문화)적 욕구
4. 지역사(歷史)회에서의 사회 교육
1) 사회교육의 槪念
2) alteration(변화) 하는 사회의 교육적 요구
5. 지역사(歷史)회학교의 발달이 부진한 이유
1) 중앙집권적 교육행정체제
2) 교육과정기준의 구속성
3) 입시중심의 교육
6. 지역사(歷史)회의 기능
1) 생산, 분배, 소비와 기능
2) 사회화의 기능
3) 사회통제의 기능
4) 사회통합의 기능
5) 상호부조
6)지역사(歷史)회학교의 기능
7. 학교와 지역사(歷史)회
1) 학교와 지역사(歷史)회에 관한 견해
2) 학교와 지역사(歷史)회의 역할
3)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역사(歷史)회 역할
8. lifelong education 과 사회교육의 실제
9. 지역사(歷史)회학교의 lifelong education 의 해결대안
1) 학교시설의 개방
2) 학부모의 학교운영 및 학교 활동에의 참여
3) 지역사(歷史)회 주민과 학생을 위한 lifelong education 프로그램(program]) 운영
4) 학생들의 전인교육
5) 학교와 지역사(歷史)회의 협력활동
6)학습공동체로서의 평생학습의 공동체의식 형성
7) 지역사(歷史)회 문제해결
8) 교육과定義(정의) 지역화
9) 지역사(歷史)회학교의 lifelong education 활성화 assignment
10. conclusion(결론)
학교가 소속해 있는 지역사(歷史)회의 발달 및 지역사(歷史)회 주민들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서 지역사(歷史)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학교의 한 형태. 이러한 학교를 건설하려는 운동을 지역사(歷史)회학교운동이라고 한다. 교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주임무로 하는 전통적인 학교와 대비된다된다. 지역사(歷史)회는 한 지역적 테두리에서 모여 사회조직을 이루고 文化(문화)를 공유하며, 그 공동체에 대한 일체감을 지니는 삶의 터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